회원가입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호텔서비스사

호텔서비스사란?

호텔에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호텔종사원으로서 외국어실력이 필요하고, 서비스에 대하여 이해하며 고객에게 보다 충실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호텔서비스사 제도를 도입

주요업무

호텔에서 고객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영접, 객실안내, 짐운반, 객실예약,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열쇠관리, 객실정리, 세탁보급, 음식제공 등 각종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시험안내

1. 소관부처명 : 문화체육관광부

2. 실시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응시자격 제한없음

4. 시험과목

자격명

필기시험

배점

비율

면접시험

비 고

• 호텔서비스사

󰊱 관광법규

󰊲 호텔실무

(현관․객실․식당 중심)

30%

70%

< 평가사항 >

(관광진흥법시행규칙 제45조제1항)

■ 국가관․사명감 등 정신자세

■ 전문지식과 응용능력

■ 예의․품행 및 성실성

■ 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선택형

5. 시험시간

자 격 명

필 기 시 험

면 접 시 험

시험과목

입실시간

시 험 시 간

• 호텔서비스사

󰊱 관광법규

󰊲 호텔실무

09:00

09:30-11:10(100분)

관련분야 실무상식

(1인당 5~10분 내외)

6. 시험면제

❍ 필기시험 면제

•「초ㆍ중등교육법」에 따른 고등학교 또는 고등기술학교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교육기관에서 관광분야의 학과를 이수하고 졸업한 자(졸업예정자 포함)

• 관광숙박업소의 접객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7. 시험방법 및 합격자 결정

가. 시험방법 : 필기시험, 외국어시험 및 면접시험으로 구분시행

※단, 외국어시험은 해당 외국어시험기관에서 실시한 「공인어학시험성적」으로 대체

나. 합격자 결정기준

❍ 외국어시험 : 아래 기준점수 이상 자

자격명

TOEIC

TEPS

TOEFL

G-TELP

(Level 2)

PELT

(main)

FLEX

CBT

IBT

호텔서비스사

490

381

147

51

39

181

381

< 기타 외국어(「호텔서비스사」만 해당) >

자격명

일본어

중국어

호텔서비스사

JPT

日檢(NIKKEN)

HSK

510

500

4급

8. 원서접수

- 접수방법 : 국가자격시험(www.Q-net.or.kr) 호텔서비스사․자격별 홈페이지에서만 원서접수 가능

- 응시수수료 : 20,000원

9. 시험면제 서류제출

자 격 명

면 제

대 상

시험면제 유형

제출서류

• 호텔서비스사

필기

시험

면제

•「초ㆍ중등교육법」에 따른 고등학교 또는 고등기술학교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다른 법령에서 이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교육기관에서 관광분야의 학과를 이수하고 졸업한 자(졸업예정자를 포함)

① 서류심사신청서 1부

② 졸업(예정)증명서 1부

• 관광숙박업소의 접객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① 서류심사신청서 1부

② 경력(재직)증명서 1부

③ 4대보험 가입증명서 중 1부 또는

사실확인서 1부.

10. 합격자발표 및 자격증발급

가. 발표방법

• 국가자격시험(www.Q-net.or.kr) 호텔경영사․호텔관리사․호텔서비스사․국내여행안내사 자격별 홈페이지 :

60일간

• ARS 1666-0100 : 4일간

나. 자격증발급

❍ 발급기관

• 호텔경영사․호텔관리사 : 한국관광공사(02-755-6777)

• 호텔서비스사․국내여행안내사 : 한국관광협회중앙회(02-757-7485)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l 제휴문의 l

상호 : KCI 한국자격증정보원 대표자: 박유진
사업자등록번호 : 210-92-19120
출판사신고번호 : 25100-2012-000004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korci@koci.co.kr 김남희
서울시 강북구 한천로 1131
Copyright 2010 KC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