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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 애니메이션

게임 / 애니메이션의 전망

세계 게임시장의 규모는 약 200조원 이상이며, 국내 게임 및 애니메이션 시장의 규모는 약 10조원 이상으로,

매년 30% 이상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미래 지식산업입니다.

게임시장은 초기의 2D를 기반으로 한 기술 산업에서 현재는 2D와 3D를 함께 이용한 디자인 중심의 산업으로 그 비쥬얼의 발전은 매우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영세한 기업이미지를 못 벗어나던 기업들은 탄탄한 기업구조를 가진 기업으로 자리를 잡았으며, 그 기업이 무려 약 20여개 이상으로 국가의 미래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의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은 게임개발의 초기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어 있으며, 최고의 비쥬얼을 통해 게임유저들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온라인게임에서 서서히 콘솔게임으로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에 맞는 게임그래픽 디자인, 애니메이션, 게임 임펙트가 강조되어지고 그 중요성은 점점 더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시장분위기는 이제 게임전문가를 양성함에 있어 그 전문성을 더욱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게임 / 애니메이션의 정책동향

-한국의 기능성 게임 정책동향

2009년 5월 '기능성 게임 활성화 전략 보고회'를 통해 2012년 5,000억원 규모의 시장 창출을 위해 총 8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기능성 게임 활성화 전략으로 창작·연계 활성화, 연구개발 강화, 보급 유통 활성화, 사회인식 제고 및 홍보확대, 해외 진출 활성화 등 국내외 협력 강화 등 5대 추진 전략을 설정했다.

-국내 거대 기업의 적극적인 움직임

국내에서는 NHN, 엔씨소프트 등 게임 산업 리딩 기업이 기능성 게임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다.

NHN은 게임을 통한 공익성과 교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50억원을 투자, 기능성 게임 연구소를 설립했다.

해외의 게임 / 애니메이션 동향

-미국-

비영리 재단을 중심으로 이른바 '시리어스 게임'에 대한 저변을 확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우드로윌슴 인터내셔널 센터, 로버트우스존슨재단, 카우프먼 재단, 호프랩 등 비영리 재단이 스폰서로 나서 진행하는 게임 개발 및 아이디어 콘테스트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그 중 예를 들어 전미교육공학회(AECT) 및 미국인재개발기구(ASTD) 등 교육계열 학회의 국제회의에서도 게임 관련 심포지엄을 별도로 개최하는 사례도 증가 중이다. EA와 테이크투 등 대형 게임 기업들이 이같은 분위기에 편승해 게임을 교육에 이용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에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공공정책 및 사회개발, 의료, 교육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개발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유럽-

유럽은 기능성 게임 관련 콘퍼런스 개최 및 교육시뮬레이션, 멀티미디어 개발회사 등의 기능성 게임 개발 사례가 증하고 있다. Serious Game Sessions Europe(SGS Europe)을 2005년부터 개최하는 등 기능성 게임 개발 사례를 소개하는 행사도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일본-

미국의 '시리어스 게임 이니셔티브'의 분회 성격인 '시리어스 게임 재팬'을 설립해 일본 내 기능성 게임 커뮤니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공정책, 건강, 게임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게임이나 게임 기술 및 활용을 목표로 한 커뮤니티로 민관이 협력 중이다. 세계적인 명문 동경대학 내에 '게임연구소'를 설립, 게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연구 수행 및 기능성 게임의 미래 비전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는 역할을 진행중이다.

시험안내

게임기획전문가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

2. 시행처 : 한국컨텐츠진흥원

3. 수행직무 : 게임 시나리오, 게임 이벤트 연출, 게임 시스템 설계 등 게임 기획 실무를 담당하며 게임 제작

준비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게임 설계 업무수행

4. 진로 : 게임기획자

5. 응시자격 : 제한없음

6. 응시수수료 : 실기 : 23,500 필기 : 18,000

7. 시험방법

시험과목

출제문항

검정방법

시험시간

합격기준

필기

1. 게임제작개론

10

객관식4지 선다형

2시간 30분(150분)

매과목 100점 만점에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 게임컨셉디자인

30

3. 게임시스템 디자인

30

4. 게임 레벨 디자인

30

실기

게임기획 실무

-

작업형

5시간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

출제기준

게임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의 숙지 여부

게임기획 전반에 관한 게임디자인 실무 능력의 유무

게임그래픽전문가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

2. 시행처 : 한국컨텐츠진흥원

3. 수행직무 : 게임 화면의 그래픽에 관한 드로잉, 원화작업 및 컴퓨터 그래픽, 동영상 제작 등의 직무수행

4. 진로 : 게임디자이너

5. 응시자격 : 제한없음

6. 응시수수료 : 실기 : 23,900 필기 : 18,000

7. 시험방법

시험과목

출제문항

검정방법

시험시간

합격기준

필기

1. 게임제작개론

10

객관식4지 선다형

2시간 30분(150분)

매과목 100점 만점에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 그래픽디자인론

30

3. 게임그래픽 디자인

30

4. 게임그래픽 리소스 제작

30

실기

게임그래픽 실무

-

작업형

5시간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

출제기준

-게임그래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숙지 여부

-게임디자인, 게임그래픽디자인, 배경맵 등에 관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

2. 시행처 : 한국컨텐츠진흥원

3. 수행직무 : 게임 제작의 전반적인 개념 이해를 토대로 게임 동작을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작성 직무수행

4. 진로 : 게임프로그래머

5. 응시자격 : 제한없음

6. 응시수수료 : 실기 : 22,700 필기 : 18,000

7. 시험방법

시험과목

출제문항

검정방법

시험시간

합격기준

필기

1. 게임제작개론

10

객관식4지 선다형

2시간 30분(150분)

매과목 100점 만점에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 프로그래밍 일반

30

3. 게임알고리즘

30

4. 게임프로그램 제작

30

실기

게임프로그래밍 실무

-

작업형

5시간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

출제기준

-게임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숙지 여부

-게임설계, 코딩, 원리구현능력, 프로젝트 등 주어진 과제 수행 능력의 유무

자격증선택
코딩교육강사 전자출판사 실내건축사
건축제도사 정보처리사 쇼핑몰 창업 운영
건축 제품 실내디자인 게임 애니메이션 컴퓨터그래픽스운용사
멀티미디어컨텐츠제작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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